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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안서를 잘 쓰기 위해서는?
    제안요청서인 RFP를 모두 충족하는 것이 기본적인 작성 방법입니다.
    RFP(request for proposal) 발주처에서 특정 과제 수행에 필요한 내용을 정리한 문서로 제안서 작성에 도움이 되고, 기본이 됩니다.  보통 제안 목적, 내용, 기대성과, 기간, 비용, 등의 내용이 포함이 되어 있으며 제안서 작성시에는 제안요청서를 바탕으로 하여 추가적으로 덧붙일 내용과 군더더기 내용을 제거해 나가며 정리를 하도록 합니다.

     

    제안서 작성 순서

    자료수집 ➔ 제안서 목차 구성 ➔ 내용 작성 ➔ 제안서제출 & PT

     

    제안서 작성 팁

    -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닌 상대가 듣고 싶은 말 을 RFP에 기반하여 정리, 작성하는 것!

    - 복잡하고 화려한 내용으로 꾸미기 보다는 단순하고 명확한 내용이 오히려 더욱 잘 전달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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